한 줄 요약:
비즈니스 기업이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한 수익 모델이다.
세 줄 요약: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돈을 벌려면 제품 개발, 협력사, 고객, 판매, 마케팅 같은 요소들이 관여한다.
돈을 어떻게 벌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정하려면 이렇게 많은 요소를 정리해야하기 때문에 모델링을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나 기법들이 존재하며 가장 대표적이고 전통적인 것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이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것은 쉽게 말해 기업이 돈을 버는 방법이다. 정확히는 한 기업이 운영되는 방식을 설명하는 스토리라고도 하지만, 기업의 목적이 애초에 이윤 추구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다만 기업이 돈을 벌려면 수많은 것들에 대해 고려하고, 파악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를테면 어떤 제품을 팔 것인가? 내 고객은 누구인가? 어떻게 자원을 사용할 것인가? 가격은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 등 수많은 고민들이 있다. 즉 기업이 효율적으로 돌아가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기업의 주요 수익원, 고객층,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징, 판매 및 마케팅 등을 전략적으로 계획해야 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많은 요소들이 관여하기에 조금이라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링 기법들이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린 스타트업, 그리고 두 모델을 섞은 린 캔버스가 대표적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해 잠시 알아보고 넘아가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Osterwalder & Pigneur가 개발한 비즈니스 모델링 도구로, 기업이 돈을 버는 것에 관여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캔버스 모델은 9개의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 한 기업 혼자서 다 하긴 힘드니 협력할 회사 등이 필요할 것이다.
- 핵심 활동(Key Activities): 해당 기업이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을 말한다.
- 핵심 자원(Key Resources): 인프라, 기술, 자금 등 기업에 필요한 자원을 말한다.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기업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지를 정한다.
-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 채널(Channels): 어떤 경로로 고객에게 팔 것인지를 정한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채널을 찾아야한다.
-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s): 고객을 정의한다. 고객의 니즈와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해야 잘 판다.
- 비용 구조(Cost Structure): 제품 개발, 생산, 유통, 판매 등 과정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점검한다.
- 수익원(Revenue Streams): 자,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디서 수익이 나는지 생각한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는 이론대로 사용되지는 않는 것 같다. 실제로 The New, New Thing이라는 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예술 용어라고 말하기도 했다.
시대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실상 그냥 수익 모델, 쉽게 말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쓰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예시들을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도 있다.
- 직접 판매 모델: 기업이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통적인 판매업이다.
- 구독 모델: 구독자는 일정한 주기로 상품을 이용하고, 기업은 구독료를 받는다.
- 광고 모델: 기업이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 노출을 통해 돈을 번다.
- 프리미엄 모델: 기본적인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이나 추가적인 기능을 유료로 제공한다.
- 플랫폼 모델: 기업이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른 이들이 판매나 광고 할 곳을 마련 해주고 중개료를 받는다.
- 오픈 소스 모델: 기업이 핵심 정보를 무료로 공개하고, 대중이 이를 이용하면서 기업이 다시 이득을 얻는다.
- 부가가치 모델: 럭셔리 브랜드처럼 높은 가격, 고급스러운 이미지 같은 부가 가치를 만든다.
- 경험 모델: 테마파크처럼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모델이다.
- 공유 경제 모델: 플랫폼 모델과 유사하지만 단순 중개가 아니라 기업의 자원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는다.
이 정도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Next step으로는 기업 분석을 하면서 오늘 공부한 내용을 활용해보고, 혹시라도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린 스타트업이나 린 캔버스에 대해서도 한차례 짚어 봐야겠다.
참고문헌
- Business Model Generation, Alexander Osterwalder and Yves Pigneur
- Strategy and Structure: Chapters in the History of the American Industrial Enterprise, Jr. Alfred D. Chandler
- What Is a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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