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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 컴퓨터: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전자 기기. 쉽게 말해 고급 계산기.
- 코딩: 컴퓨터에 코드로 명령을 내리는 것.
- 운영체제(OS): 기계와 사람이 소통할 수 있도록하는 프로그램. 예시: 안드로이드, 윈도우, 리눅스, ios,
- 프로그램: 코드를 하나의 세트로 만들어서 일정한 기능을 하게 만든 것.
- 오픈소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의 집합이나 소프트웨어
2. 통신
- 통신: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
- 프로토콜: 컴퓨터들의 소통 방식이자 규칙.
- 네트워크: 컴퓨터들이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통신하는 형태.
- 제이슨(JSON) 방식: 데이터를 주는 방식 중 하나. 예시: 앱에서 좌석 예약 할 때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
- API: 서버와 통할 수 있는 창구이자 약속. API 명세서, 문서라 하면 그 약속들을 문서화 해놓은 것.
3. 인터넷
- 인터넷: TCP/I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네트워크
- 웹: 컴퓨터들의 소통 방식 중 하나. 웹은 일회성으로 정보를 받아온다.
- http: 내가 이제부터 웹 통신을 하겠다는 의미의 코드
- https: 컴퓨터끼리 웹 통신을 할 때 보안을 위해 암호로 소통하는 것.
- 웹 서버: 누군가가 내 컴퓨터에 http 코드로 통신을 요청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반응하는 것.
- 웹 서버를 만들었다: 다른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다.
- 브라우저: 어떠한 서버에 웹 통신으로 요청해서 받은 정보를 내 컴퓨터에 디스플레이 해주는 역할.
- 웹 서버가 브라우저에게 주는 정보 세가지: HTML(틀), CSS(뷰티파잉), Javascript(모션과 기능)
4. 개발용어
- 프레임워크: 언어를 쌩으로 코딩하려면 비효율적이니까 개발자 친화적으로 만들어 놓은 코드 편집기 세트.
-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가 어떠한 기능을 위한 뼈대라면, 라이브러리는 부품 역할을 하는 코드의 집합. (이지만 둘을 분리하기엔 너무 모호하다)
- 프론트엔드: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을 구현하는 언어들. 예시: HTML, CSS, Javascript
- 백엔드: 서버를 만드는 가장 흔한 언어들. 예시: Java, Python, C 외에도 대부분 언어들
- 클라우드: 컴퓨터를 인터넷 상에서 빌려서 쓰는 것. 트래픽 상황에 따라 대응하기 좋다.
- 아키텍처: 서버 혹은 컴퓨터끼리의 관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
- IDE: 각종 언어들로 코딩을 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 한마디로 Editor이다. 예시: 메모장, VS Code
5. 데이터
- DB: 데이터베이스를 모아두는 서버
- DB의 두가지 종류: SQL(정형화해서 데이터를 관리) NoSQL(정형화하지 않고 데이터를 그냥 적재)
- 데이터분석을 위해 SQL을 배운다 = SQL DB에서 데이터를 빼내기 위한 언어를 배운다
- 인덱스: 데이터를 특정 기준으로 나누는 것
6. 협업
- Git: 프로그래머들 각자의 편집본을 모으기 위해 각자 다운 받아 놓는 시스템
- Github: 각 프로그래머들의 Git을 모으는 중앙 시스템.
- Commit: 나만의 git에 저장하기
- Push: 다른 git들에게 공유하기
- Pull: 다른 git들에서 받아오기
7. 활용처별 자주 사용하는 개발언어 및 프레임워크 (밑줄은 언어)
- 웹: HTML, CSS, Javascript, React, Vue, Angular
- 앱: 안드로이드는 Kotlin, 아이폰은 Swift, 범용은 Flutter, ReactNative
- 서버: Java, Python, Node.js, C++, Go, Ts, Spring, Django, Flask
- 데이터분석: Python, SQ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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